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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ap의 Zero Zero Robotics 인수, Didi의 해외 진출 등

8월 첫 주, 세계 미디어를 뜨겁게 달궜던 기술 및 창업 소식 7개를 에티가 전해드립니다.



1. Virgin Orbit, 로켓 발사 계획 발표

Virgin Orbit은 Virgin Group에서 만들고 있는 우주 스타트업들 중 하나로, 최근 우주 여행 스타트업 Virgin Galatic에서 분사한 기업입니다. Virgin Orbit과 Virgin Galatic 모두 비행기가 상공에 로켓을 실고 가서, 상공에서 발사하는 형태로 로켓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로켓 발사가 날씨에 덜 영향을 받고, 발사에 소모되는 비용도 줄어들어, 더 효율적으로 로켓을 발사할 수 있게 됩니다.



Virgin Orbit은 우주 여행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Virgin Galatic과는 달리, 소형 인공 위성 발사를 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 Virgin Orbit에서는 2018년까지 첫 로켓 발사를 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특히 경쟁사인 Space X의 경우 Falcon 9 발사에 6000만 달러가 필요한 반면, Virgin Orbit의 2단계 로켓 발사 모델은 1200만 달러에도 인공위성을 발사할 수 있어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2. 테슬라 2분기 실적 발표

지난주에 잇따른 테슬라의 소식입니다. 테슬라는 모델3의 출고를 성공적으로 시작하며 기세등등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주 2분기 실적 발표에서 테슬라는 CEO인 일론 머스크가 운영하는 또 다른 기업인 SpaceX로부터 차 한대당 8시간을 아낄 수 있을 정도로 생산관리와 관련해 큰 도움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테슬라의 판매 및 서비스 총괄 Jon McNeil은 "지난 주에 우리는 알루미늄 캐스팅 부품의 깊은 부분의 구조 상태를 확인해야 하는 일에 봉착했는데, 이건 SpaceX가 잘 아는 일이었습니다. 그들은 몇몇 초음파장비를 추천해줬고 우리는 재빠르게 올바른 방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라며 재료공학을 비롯한 몇몇 어려운 과제에 대해서 SpaceX와 엄청난 협업이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두 회사의 '교배를 통한 성숙'이 특히 테슬라의 높은 품질을 요구하는 대규모 생산을 위해서 매우 가치 있는 방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테슬라의 태양 전지 사업에서도 한 단계 도약이 있었습니다. 지난 해에 공개한 테슬라의 태양 전지 지붕 패널이 테슬라의 임직원들 집에 첫번째 설치를 마쳤습니다. 일론 머스크와 CTO인 JB 스트라우벨의 집에도 설치되었다고 합니다. 테슬라는 이번에 설치를 마친 임직원들 집에서 지붕 패널의 상태 검증을 마치고 시장에 본격적으로 출시할 예정입니다.


3. Snap Inc., Zero Zero Robotics 인수

스냅챗의 모회사 Snap Inc.이 중국 셀카 드론 제작 스타트업 Zero Zero Robotics의 인수를 추진 중인 것으로 외신들이 밝혔습니다. 2000억 원 규모(1억 5천만 달러~2억 달러)의 엄청난 인수가가 예상되는 이번 소식은 Snap의 새로운 돌파구로 보여집니다. 이미 카메라가 장착된 선글라스 스펙터클을 선보였던 Snap은 이번 인수를 통해 카메라 회사라 주장하는 회사의 입지를 굳힐 것으로 예상됩니다.



Zero Zero Robotics는 Hover Drone을 만들어 화제가 되었던 스타트업으로, 위 사진과 같이 사각형의 보호대 안에 드론과 카메라를 부착하여 셀카를 다양한 각도로 찍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또 얼굴을 따라다닐 수도 있는 드론을 개발하였습니다. Zero Zero Robotics 뿐 아니라 다른 드론 제작업체 Ctrl Me Robotics 또한 인수했던 Snap의 이번 소식은 경영주들이 회사를 어떻게 운영해나갈지를 엿보여주고 있습니다.


4. 중국의 카쉐어링 서비스 Didi, 해외 투자

중국의 차량 공유업체로 유명한 Didi Chuxing(디디 추싱)이 유럽과 아프리카 시장을 쥐고 있는 차량 공유서비스 Taxify와 긴밀한 파트너십 협력을 맺었습니다. 이번 파트너십은 Didi Chuxing이 Taxify에 수천억원 대의 투자를 진행하면서 이루어졌습니다. 우버 차이나를 인수하면서 화제가 되었었던 Didi Chuxing의 또다른 인수 소식은 자사의 플랫폼을 중국에서 벗어나 전세계로 진출시키겠다는 의지로 미루어 볼 수 있습니다.


에스토니아에 본사를 둔 Taxify는 동유럽 및 남아프리카, 케냐 등을 포함한 18개국에서 250만명의 기사들을 가진 차량 공유 업체로, 올해 영국 런던으로 진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Taxify가 계속 Didi Chuxing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한다면 Uber 또한 세계 1위 차량 공유업체라는 타이틀이 위태로워질 수 있습니다.



5. FCC 망중립성 폐지 관련 입장 발표

미 연방 통신 위원회 (FCC)가 계속해서 최근 FCC의 홈페이지 서버 다운과 관련된 구체적인 해명을 회피하고 있어 정치인을 비롯한 많은 사람의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FCC의 웹사이트 다운은 지난 5월 FCC가 망 중립성 규칙 폐지안을 발표하면서 논란이 불거진 직후에 발생했습니다. TV쇼 호스트 존 올리버는 당시 그의 쇼에서 시청자들에게 FCC 웹사이트에 반대 의견을 개진할 것을 권장하며 댓글을 입력할 수 있는 리디렉션 URL을 소개했는데요, 이날 밤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남기는 와중 웹사이트 서버 접속이 끊겨 버렸습니다. 하지만 FCC는 이후 이것이 특정 악의를 가진 집단의 DDoS 공격에 의한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후 미 국회는 FCC에 이에 대한 자세한 진상 규명과 해결책을 밝힐 것을 촉구했으나, FCC의 최고 정보 관리자 David Bray는 구체적인 사항을 밝히는 것이 보안을 위협할 수 있다는 핑계를 늘어놓으며 구체적인 해명을 제시하고 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번 사건은 FCC라는 기관이 가지는 권위와 가져야 하는 투명성과 도덕성을 고려했을 때, 그에 걸맞지 않은 처신이라 많은 인사들의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6. HP, 가상현실용 백팩 PC 발표

HP에서 가상현실 장비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백팩 PC를 발표했습니다. 이 백팩 PC에는 Nvidia의 Quadro P5200 GPU가 내장되어 있어서 사용자는 오큘러스 Lift나 HTC Vive와 같은 가상현실 장비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백팩 PC의 형태가 상용화와는 거리가 있어보이지만 현재 여러 기업에서 가상현실 장비를 이용해 생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Tesla의 라이벌 Lucid와 같은 경우 차량 디자인에 이미 가상현실 장비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HP에서는 이 장비가 엔지니어링과 디자인 분야에서 많이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7. 새로운 형태의 가상현실 스타트업

HP와 같이 가상 현실 장비에 집중하고 있는 기업들도 있지만, 완전히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는 가상현실 스타트업들도 있습니다. 


Omega Ophthalmics

요즘에는 라섹, 라식 수술 대신 렌즈 삽입을 통해 시력을 교정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Omega Ophthalmics는 이렇게 눈에 삽입되는 렌즈에 증강현실 장비를 부착하려는 스타트업입니다. 구글과 다른 기업들에서 렌즈의 형태로 증강현실 장비를 만들고 있는 경우는 있지만, 이렇게 삽입형 렌즈에 증강현실을 적용하는 기업은 Omega Ophthalmics가 유일합니다. 현재 Omega Ophthalmics는 소규모의 임상 실험을 거친 뒤 FDA 출원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Holovect VR

독일 뮌헨 기반 스타트업 Holovect VR은 가상현실 장비를 활용해 물리적인 게임 공간을 만들고 있습니다. Holovect VR 장비의 특이한 점은 최대 100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게임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Holovect VR의 장비는 가상현실 헤드셋에 관성 센서와 IR 센서를 설치해 각 사용자들의 위치를 파악하여, 가상 공간 상에서 각각의 사용자의 위치를 나타내어 줍니다. 그리고 각 사용자의 행동이 가상 현실 상에 그대로 반영되어, 사용자는 현실에서 온라인 게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Holovect VR 외에도 Disney 놀이공원에 가상 현실 장비를 설치하는 The Void, 최근 Horizon Ventures로 부터 투자를 받은 Nomadic nabs 까지 여러 스타트업이 가상 현실 기반 게임을 제작하고 있어, 앞으로 가상 현실 기반 게임 산업이 더 빠르게 발전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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